본문 바로가기

뉴스

내 아이 발달지연이 걱정되세요?

728x90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연 선별검사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연 선별검사를 지원합니다.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2019년도부터 이천시 지역내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언어 및 발달 지연 영유아 선별검사를 지역내 전문기관과 연계·실시하여 영유아의 발달지연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한 보육지원 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본 사업은 임상심리사와 언어재활사를 통해 발달지연 영유아를 선별하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관내 어린이집 20개소의 36개월 이상 영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기 발견이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어 2021년도에는 40개소 24개월 이상 영유아로 폭넓게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 40,000원 하던 선별검사비를 전문기관과 지역사회연계로 협의하여 올해에는 30,000원으로 단가를 내려 지원이 필요한 영유아 가정에 경제적인 부담을 낮추었으며, 4월부터 11월까지 지역내 전문기관에서 선별검사를 진행하고 이후 부모와의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언어뿐만이 아니라 영유아들의 소근육, 대근육 발달과 사회성, 인지, 문제행동 등의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임상심리사의 분석 후 영유아에게 필요한 치료를 조기에 지원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고자 한다.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원 선별검사 신청은 이천 지역내 어린이집에서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달 신청할 수 있으며 선별검사비는 어린이집에서 10,000원의 비용을 부담하고,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20,000원을 지원하여 부모님이 부담없이 발달지연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원 선별검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센터 위촉 언어재활사가 영유아를 관찰한 후 선별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부모의 동의를 받아 임상심리전문가와 부모가 상담을 통해 아동 발달검사(K-CDI), 언어발달, 사회성숙도검사(SMS), 카스 등의 선별검사로 진행한다.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원 선별검사를 받은 후 개입이 필요한 경우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상근하는 전문상담요원을 연계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영유아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백소영 센터장은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원 선별검사 사업을 통하여 이천시 관내 발달지연 영유아들이 조기개입과 선별 검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조기 치료와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가정과 어린이집의 예방적 중재의 틀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영유아 언어 및 발달지연 선별검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goodcare.co.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김동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