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양평군, 신개념 건강 관광, 양평 헬스투어!

728x90





- 일자리와 지역경제 동시에 창출, 양평의 신성장동력 -


양평 헬스투어


양평의 헬스투어가 2017년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양평헬스투어는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보호에 따른 각종규제로 타 자치단체보다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양평군이 추진하는 5대 중점시책인 헬스 비즈니스 사업이다. 또한 양평헬스투어는 먹고, 보고, 즐기는 일반관광에서 건강·치유(heiling)의 관광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양평군이 추진하는 체류형 관광상품이다

2년의 준비기간과 상품판매가격의 적정성 등 일부 주변의 걱정 속에서 출범한지도 벌써 햇수로 3년차에 접어들고 있는 헬스투어는 초기 우려되던 불안요소를 말끔히 씻어내며 건강 힐링 여행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내고 있다.

소리산 힐링코스를 시작으로 운영의 시작을 알린 헬스투어는 지난 해 2월에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남한강 자전거길과 연계한 자전거길 코스, 수도권 최고의 쉼터로 거듭나고 있는 양평쉬자파크 연계 코스 등 현재 3개 코스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3개 코스를 이용한 방문객의 숫자만 3,200여명에 이르며, 이를 통한 지역 소득은 4억여원에 이를 만큼의 소득이 발생됐다. 외부 업체에 용역을 주는 형태가 아닌 기존의 마을 인력은 물론 헬스투어코디네이터 교육 및 채용으로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양평헬스투어가 불안요소를 불식시키고 힐링 여행의 롤모델로 자리잡게 된 배경은 무엇이 있을까. 답은 헬스투어만의 독특한 매력에 있다.

양평 헬스투어


정해진 일정에 끼워 맞춘 듯 딱딱하게 진행되는 일반 여행과 달리 헬스투어 코디네이터와 함께 마을에서 정성껏 준비하는 시골건강밥상, 청정 계곡을 벗 삼아 걷는 트레킹, 그리고 코스 중간 중간 소소한 재미를 찾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알찬 재미가 돋보이는 여행이다.

또한 도시생활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건강해진 나 자신을 확인하는 과정은 헬스투어를 다른 여행과 차별화시키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여행사, 언론인, 파워블로거 등 팸투어를 통하여 입체적인 홍보·마케팅과 부족한 점에 대한 개선을 동시에 이끌어냈으며, 특히 일본 관계자와 국내외 언론사 및 여행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양평헬스투어 국제 심포지엄은 양평군이 대한민국 최초 헬스투어의 시작을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이외에도 전국 최초 헬스투어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 민․관․전문가가 함께 중요 헬스투어 정책을 결정할 헬스투어협의회 구성, 쉬자파크 내 헬스투어 전담 조직인 양평헬스투어센터 설립, 헬스투어 상품 출원 등 행정적․제도적 지원도 한 몫을 했다.

양평헬스투어는 올해 또 다시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있다.

공무원을 포함한 수도권 기업․단체 고객의 각종 연수 수요를 주 타깃으로 기업․교사․공무원 연수프로그램 유치 및 연계 프로모션 진행, 마이스(MICE) 산업과 연계한 기업 연수 협력형 헬스투어 운영, 휴가철 기업휴양소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관광주간․헬스투어의 날을 활용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른바 충성고객 유치를 위해 수도권 내 교육원, 연수원과 헬스투어에 참여한 단체와의 지속적 관계유지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과 양평헬스투어를 조달청 여행서비스 등록으로 각종 교육기관이 쉽게 접근해 계약하게 할 계획이다.

한편, 헬스투어 코스의 다변화와 프로그램의 차별화 또한 준비하고 있다. 투어코스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소리산 코스 외에 쉬자파크 코스, 물소리길 그리고 자전거길 코스의 2개 코스가 늘어나 총 3개 코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쉬자파크 코스를 활용한 양평군민만을 위한 전용코스가 있다. 이 밖에도 청운골과 중원산 등 다양한 코스 개발을 연구 중이다.

청소년, 가족·연인, 부녀자, 퇴직예정자 등 다양한 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내 체험마을과 주요 관광지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투어를 이끌어나가는 코디네이터의 역량 향상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진정한 헬스투어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지난 해 12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전국 유일하게 양평헬스투어힐링특구로 지정된 후 양평만의 특색을 극대화하는 투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이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양평헬스투어가 앞으로의 대한민국 힐링여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여행상품으로 발전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창출하는 양평의 신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헬스투어관련 예약 및 문의는 양평군청 헬스투어팀, 양평헬스투어센터로 하면 된다. 양평헬스투어의 자세한 사항은 양평헬스투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김동선 기자